교육

AI 인재 부족, 교육 현장과 산업계의 괴리

기업 경영진들은 차세대 AI 인재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받고 있습니다. 금융, 헬스케어, 물류 등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기업이 인공지능(AI)에 능숙하고 블록체인 및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더 이상 일부 전문가의 영역이 아닌,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현장의 현실은 이러한 산업계의 요구와 상당한 괴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AI 챗봇을 실험적으로 사용하고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는 보았지만, 체계적인 교육이나 지침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추측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단절은 모든 비즈니스 리더가 우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넥스포드 대학교(Nexford University)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채용 관리자의 26%는 이미 AI 활용 능력을 지원자의 기본 요건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65%는 AI 관련 기술을 경쟁력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거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동시에 AI 기술을 요구하는 일자리는 연간 7.5%씩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직무의 평균 임금은 약 56%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들이 AI와 블록체인 교육에서 뒤처지게 둘 여유가 없습니다.

가정에서 시작하는 AI 교육, ‘패밀리 AI 게임 플랜’ 등장

이러한 교육 공백을 메우기 위한 새로운 해법이 가정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바로 ‘디스커버링 AI(DISCOVERING AI)’가 새롭게 출시한 ‘패밀리 AI 게임 플랜™(FAMILY AI GAME PLAN™)’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부모가 자녀들을 AI 시대로 이끌 수 있도록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최초의 프레임워크입니다. 와이오밍주와 같은 일부 주 정부가 학생들의 디지털 경제 적응을 돕기 위해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노력은 모든 아이와 부모가 미래 기술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돕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 플랜을 통해 가족들은 학교의 AI 정책을 검토하고, 숙제, 게임, 스트리밍 등 일상생활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하며, 허용되는 것과 금지되는 것, 그리고 함께 탐구할 영역에 대한 경계를 설정하게 됩니다. 또한 기술 변화에 맞춰 지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가족 회의를 권장합니다.

전문가 조언: “AI,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주제”

‘디스커버링 AI’의 설립자인 에이미 D. 러브(Amy D. Love)는 이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아이들이 부모보다 AI를 더 잘 알든, 아직 접해보지 않았든, 그 중간 어디쯤에 있든 부모가 더 이상 방관자적 입장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미 그 교훈을 얻었습니다.”

그녀는 이어 “‘패밀리 AI 게임 플랜’은 모든 가족에게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부모는 이 간단하고 반복 가능한 지침서를 통해 기술을 가족의 가치관과 연결하고, 올바른 질문을 던지며, 함께 발전적인 경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명확한 답이 없더라도 마약, 음주,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했던 것처럼, 이제 AI는 가족 간 대화의 주제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가 기술 전문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대화를 시작하고, 그 대화를 꾸준히 이어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그럴 때 아이들은 AI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거기서 어떻게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AI가 제공하는 결과물에 자신만의 상상력을 더하는 방법을 배우며 AI를 현명하고 창의적으로 사용할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전국적인 AI 교육 운동의 시작, 온라인 행사 개최

‘패밀리 AI 게임 플랜’은 무료 온라인 행사인 ‘디스커버링 AI 전국 신학기 게임 플랜 토론회(DISCOVERING AI National Back to School Game Plan Discussion)’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국 각지의 가족들을 하나로 모으는 이 행사에서 학부모들은 전문가의 강연을 듣고, 챗GPT 스터디(ChatGPT Study)나 구글 제미나이 가이드 러닝(Google Gemini Guided Learning)과 같은 도구 시연을 보게 됩니다. 또한, 마인드스파크(MindSpark)와 같은 체험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소규모 그룹 활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들만의 첫 AI 게임 플랜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기술을 넘어 가치를 담다: 가치 기반의 AI 활용

‘패밀리 AI 게임 플랜’의 가장 큰 특징은 ‘가치 기반 설계’에 있습니다. 가족들은 단순히 안전 수칙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AI 사용을 가족이 중요하게 여기는 원칙과 직접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직장에서 AI를 건전하게 활용하는 사례를 보여줄 수 있고, 아이들은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는 AI 윤리에 대한 필수 교육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시범 참가 학부모는 이 프레임워크 덕분에 AI가 가족의 가치관과 연결된 10분짜리 대화 주제가 되었으며, 종종 아이들이 대화를 주도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기업들에게 미래의 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가족의 가치를 존중하고, 투명성을 제공하며, 부모의 감독 기능을 내장한 도구들이 시장에서 더 널리 채택될 것입니다. 반면, 이러한 기대를 무시하는 도구들은 기술적 우수성과 관계없이 소비자에게 외면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교육

조직 발전과 혁신을 위한 지식과 인적 자본 관리의 중요성

마카사르 MUI, 독서 문화와 창의적 조직 운영 강조

마카사르 인도네시아 울라마 위원회(MUI)는 2025년 7월 21일 마리나 호텔에서 열린 연례 회의를 통해 조직 내 독서 환경 조성과 지식 공유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회의에서 Dr. KH 아미룰라 암리 위원장은 사무국 내에 다양한 도서를 비치해 MUI 임원들의 역량과 통찰을 넓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사무실에는 이미 스튜디오와 테니스장 같은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앞으로는 책들도 적극적으로 마련해, 지도자와 임원 모두가 폭넓은 시각과 전문성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전해졌습니다.

이날 회의는 MUI 마카사르 집행부의 연간 실적을 평가하고, 2026년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자리였습니다. 모든 예산은 마카사르 시 정부의 지원금으로 마련되었으며, 위원회는 스튜디오 등 각종 시설을 적극 활용해 현대적 미디어 선교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디지털 시대, 선교와 소통의 새로운 전략

MUI 술라웨시주 사무총장 Prof. 무아마르 박리는 “현대 사회에서는 디지털 선교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메시지가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세대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MUI 술라웨시주는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수십만 명의 시민과 소통해오고 있습니다.

회의에는 집행부와 각 위원회, KDK, 시급 MUI 위원 등 다양한 조직이 참여해 협력과 창의적 조직 운영의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마카사르 MUI의 총회장 Syech Dr. H. 바하루딘 HS는 “모든 위원이 각자의 임무에 집중하고, 연말까지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길 바란다”며 협력과 모범 리더십을 당부했습니다.

인적 자본 관리, 조직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편,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 경영학부의 Prof. Dr. 수왓노(M.Si)는 2025년 4월 23일 ‘인적 자본 관리(Manajemen Modal Manusia)’라는 신간을 출간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책은 라자왈리 퍼스 출판사에서 발행되어 전국 주요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왓노 교수는 이 책에서 디지털 시대 조직의 지속적 성장과 혁신을 위해 인적 자본이 전략적 자원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채용, 온보딩, 성과 관리, 리더십 개발, 디지털 기술 도입 등 실제 사례와 이론을 아우르는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긱 이코노미, 정신 건강, 세대 다양성 등 현대 HR의 다양한 이슈도 깊이 있게 다뤘습니다.

이 책은 학계, 실무자, 정책 입안자 등 인적 자본 관리에 관심 있는 모든 이에게 실질적인 참고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교육

2025년 봄학기 우수 성적자 발표: 컬먼 지역 학생들 두각 드러내

에빌린 기독교 대학교, 딘스 아너 롤 명단에 컬먼 출신 학생 포함

텍사스주 에빌린 – 에빌린 기독교 대학교는 2025년 봄학기 딘스 아너 롤(Dean’s Honor Roll)에 컬먼 출신의 세이지 앤드루스를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앤드루스는 사역 및 소명(Ministry and Vocation)을 전공하고 있는 2학년 재학생이다.

이번 명단에는 1,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포함됐으며, 최소 12학점 이상 수강하고 GPA 3.6 이상을 기록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영예다.

웨스트 앨라배마 대학교, 2025년 봄 졸업생 명단 발표

앨라배마주 리빙스턴 – 웨스트 앨라배마 대학교는 지난 5월 8일부터 9일까지 2025년 봄학기 졸업식을 열고 토드 G. 프리치 총장이 약 700명의 졸업생에게 학위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졸업생들은 미국 22개 주와 해외에서 온 학생들로 구성됐다.

컬먼 지역의 졸업생 명단은 다음과 같다:

  • 애드리언 애덤스(컬먼): 체육교육 석사

  • 안젤라 올브라이트(홀리 폰드): 도서관 미디어 교육 석사

  • 킨슬리 보든(컬먼): 유아교육 석사

  • 케이시 디커슨(브리멘): 교육행정 리더십 석사

  • 안드레아 깁슨(알리): 교육 리더십 전문학위

  • 라크리샤 헤일리(컬먼): 도서관 미디어 교육 석사

  • 그랜트 하워드(팍빌): 과학교육 종합 석사

  • 크리스털 몽크(아랍): 영어 교육 석사

  • 안나 모턴(컬먼): 수학교육 석사

  • 케이트 픽(로건): 영어 교육 석사

  • 웬디 루락(바인몬트): 임상 정신건강 상담 석사

  • 아니타 밴더버(아랍): 심리학 학사

  • 헤더 윌커슨(컬먼): 영어 교육 석사

  • 브랜던 팔리(컬먼): 체육교육 석사

  • 셰리 메이버리(아랍): 도서관 미디어 교육 석사

샘퍼드 대학교 커벌랜드 로스쿨, 봄학기 딘스 리스트 발표

앨라배마주 버밍햄 – 샘퍼드 대학교 커벌랜드 법학대학원은 2025년 봄학기 동안 우수한 학업 성과를 거둔 153명의 학생을 딘스 리스트(Dean’s List)에 등재했다. 해당 명단은 학기 말 평균 GPA가 3.3 이상인 학생들에게 주어진다.

컬먼 지역에서는 브리멘 출신의 싱클레어 고이어가 포함됐다.

트로이 대학교, 2025년 봄 및 제4학기 졸업생 발표

앨라배마주 트로이 – 트로이 대학교는 2024-2025 학년도 봄 학기 및 제4학기에 졸업 요건을 충족한 학생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컬먼 지역 출신 졸업생은 다음과 같다:

  • 챈들러 그리어(컬먼)

  • 아비게일 맥컴스(오니언타)

  • 케일리 패리시(바인몬트)

월터 애덤스, 매리언 군사대학 총장 명단 올라

앨라배마주 매리언 – 컬먼 출신의 월터 맥킨리 애덤스는 세인트 버나드 프렙 스쿨을 졸업한 후 매리언 군사대학 봄학기를 GPA 4.0 만점으로 마무리하며 총장 명단(President’s List)에 이름을 올렸다. 이 명단은 완벽한 성적을 기록한 학생에게 주어지는 최고 학업 영예다.

벤자민 우드러프, 매리언 군사대학 딘스 리스트 등재

앨라배마주 매리언 – 핸스빌 출신의 벤자민 노아 우드러프는 그레이트 크로싱 고등학교 졸업생으로, 매리언 군사대학 2025년 봄학기를 GPA 3.5~3.99 사이로 마치며 딘스 리스트에 올랐다. 이 리스트는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위한 명예 명단이다.

교육

서부 테네시 3개 학교, ‘교육 자유 장학금’ 대상 목록에 새로 포함

테네시 주정부는 지난 목요일, ‘교육 자유 장학금 프로그램(Education Freedom Scholarship Program)’ 대상 학교 명단에 7개의 신규 학교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총 223개 학교가 본 제도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그 중 3곳은 서부 테네시에 위치해 있어 해당 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서부 테네시에 새로 포함된 학교는 다음과 같다:

  • 잭슨 크리스천 스쿨 (Jackson Christian School)

  • 트리니티 크리스천 아카데미 (Trinity Christian Academy)

  • 잭슨 대학교 부속학교 (University School of Jackson)

이들 학교는 교육의 질과 학문적 성과 면에서 지역 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온 사립 교육기관들로, 장학금 프로그램에 포함됨에 따라 더 많은 학생들에게 문을 열게 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올해 2월, 빌 리(Bill Lee) 테네시 주지사가 서명한 **‘테네시 교육 자유법(Tennessee Education Freedom Act)’**을 기반으로 한다. 이 법안은 **테네시 전역에 ‘보편적 학교 선택 제도(Universal School Choice Program)’**를 도입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립학교 외에도 다양한 교육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비 부담 완화… 사립학교 진학의 문턱 낮아져

‘교육 자유 장학금’은 테네시 거주 학부모가 자녀를 K~12 학년(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공립학교에 다닐 자격이 있는 경우, 주 정부의 예산을 활용해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지원금은 등록된 사립학교(카테고리 I, II, III)에 지불하는 수업료 또는 기타 교육 관련 비용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등록금이 부담스러워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기 어려웠던 가정도 이 장학금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자녀에게 더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에 포함된 학교들은 기독교 기반 교육과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어, 신앙 교육과 학업 성취를 동시에 고려하는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 사회의 반응과 기대감

서부 테네시의 교육계 관계자들과 학부모들은 이번 발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잭슨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에게 더 나은 교육 기회를 줄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공교육만이 유일한 선택이 아닌 시대가 열렸다는 것이 매우 의미 있다”고 전했다.

한편, 테네시 교육부 관계자는 “장학금 대상 학교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은 학생 중심의 교육 정책이 정착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선택권을 제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로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의 과제

하지만 일각에서는 공교육 약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사립학교로의 이탈이 심해질 경우, 공립학교의 재정 및 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테네시 주정부는 공립학교의 경쟁력 강화와 사립학교와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소득 수준, 지역별 불균형, 교육의 질 등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이번 조치는 단순히 학교 수의 확대를 넘어,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선택권과 가능성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이번 프로그램이 향후 테네시 교육 정책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원하는 지역에서 이 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등록된 학교 목록을 확인하고, 관련 신청 절차를 정확히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테네시 교육부는 공식 웹사이트와 지역 교육청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샌디에이고 카운티 교육 혁신상 수상자 발표

지난 22년간 Classroom of the Future Foundation(CFF)은 샌디에이고 카운티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교육 사례들을 기념해 왔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다. 2025년 ‘교육 혁신상’ 수상자들이 발표되었으며, 이들을 위한 시상식은 오는 5월 15일(목), 샌디에이고 씨월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수상자들은 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성과 헌신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프로젝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임팩트상(Impact Award)
Full STEAM Ahead | Adelante STEAM
National City STEAM 협업 프로젝트

이 상은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낸 프로그램에 수여된다. Full STEAM Ahead와 National City STEAM 협업은 융합교육(STEAM)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며 지역 교육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성취상(Achieve Award)
경계를 넘어: 조기대학과 함께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본솔 고등학교, 본솔 유니언 교육구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교육 기회를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업 및 경력 개발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혁신상(Innovate Award)
STEAM to Careers
에스콘디도 고등학교, 에스콘디도 유니언 고등교육구

직업 세계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STEAM 교육이 단순한 이론을 넘어서 실질적인 진로 탐색과 연결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영감상(Inspire Award)
중도·중복 장애 특수교육 STEAM 프로그램
산이시드로 초등교육구

장애 학생들을 위한 STEAM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포용성과 창의적 접근을 강조한 이 프로그램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영감상 – 우수 언급(Honorable Mention)
기즈모와 장치들 STEAM 실험실
몬터레이 하이츠 STEAM 아카데미, 레몬그로브 교육구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STEAM 실험실로, 창작과 실험 중심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감상 – 우수 언급(Honorable Mention)
Play It By Ear
하이테크 미들 메사, 하이테크 하이

청각과 감각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 방식을 도입한 이 프로그램은 예술적 감수성과 STEAM 교육의 융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시상식 행사 안내

  • 일시: 5월 15일 목요일

  • 시간: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까지

  • 장소: 샌디에이고 씨월드

  • 참석 안내: 사전 등록 및 티켓 필수

올해 수상자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교육 현장을 변화시키며 학생들에게 꿈과 미래를 선물하고 있다. CFF는 이들의 노고를 기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 혁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교육

대학 교육의 갈림길: 고등 교육에서 여성 리더십의 변화

고등 교육에서 여성 리더십의 발전과 도전 과제에 대한 글로리아 토마스(HERS 회장)와의 인터뷰

미국의 고등 교육은 정치적 위협,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학생과 교직원의 깊은 우려 속에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고등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리더십의 자질과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이번 첫 번째 ‘Collegial Conversations’ 인터뷰에서는 여성 리더십 개발 기관 HERS의 회장인 글로리아 토마스를 만나 여성들이 고등 교육에서 관리직과 교수직, 고위 리더 역할에서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를 들어보았습니다.

여성 리더십의 변화

제이 하폰드: HERS는 1972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6,000명 이상의 여성이 전문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고등 교육에서 여성의 역할 변화를 누구보다 잘 아시는 분이신데, 어떤 점이 가장 크게 변했다고 보십니까?

글로리아 토마스: 제가 대학원에 다니던 시절에는 학장이나 고위 리더, 이사회 구성원 중 여성을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당시 대학 총장의 약 15~20%만 여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약 3분의 1까지 증가했습니다. 과거에는 여성 총장을 만나기 위해 회의 후 화장실에서나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는 HERS가 여성 총장을 위한 리트릿을 개최할 정도로 많은 여성이 리더십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등 교육의 사회적 역할

대학은 지식 창출, 시민 참여, 사회적·경제적·정치적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고등 교육은 정치적 비판이나 논쟁에도 불구하고 변화를 주도하고 혁신을 촉진해야 합니다. HERS는 리더들이 전략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선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있습니다.

제이 하폰드: 현재 대학 교직원의 약 60%가 여성이지만, 여전히 총장직에서는 남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리아 토마스: 맞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리더십 자리에서 성별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성, 특히 유색인종 여성 리더들이 공공연히 비판받고 심지어 자리에서 물러나는 사례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역 대학의 리더들도 심각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여성 리더 양성을 위한 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하면서, 이미 리더 자리에 오른 여성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정치적 변화와 리더십 도전

제이 하폰드: 총선 하루 전날인 오늘 우리는 대학 등록 감소와 이사회 압력 등으로 인해 심각한 구조 조정이 진행되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글로리아 토마스: 맞습니다. 특히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에 대한 공격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언젠가는 인종과 성별을 초월한 사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 길은 아직 멀어 보입니다.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리더 자리에 오르고자 하는 사람 자체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왜 내가 리더가 되어야 하나?”라고 자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참여자들이 자신의 소명을 되새기고 리더로서 의미 있는 자리를 찾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유형의 리더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더 강인한 정신력을 가진 리더 말이죠. 그러나 어떤 리더가 필요한지는 여전히 논의가 필요한 문제입니다.